본문 바로가기
건강동의보감

농림부 발표, 소 럼피스킨병 바로알기(증상, 전파경로)

by 아기고양이 마을집사 2023. 10. 24.
반응형

소에게만 발생하는 전염병인 럼피스킨병이 10월 20일 충남 서산에서 처음 확진 사례가 나온 이후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24일 현재 서해안뿐만 아니라 인천, 강원도 양구에서도 발생이 확인되었습니다.

 

소 럼피스킨병 확산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에서 관련 정보를 가져와 봤습니다.

1. 럼피스킨병(Lumpy Skin Disease)이란?

소, 물소 등에 발생하는 전염병으로 고열, 피부 및 내부점막에 혹덩어리(Lumpy)를 형성하며, 유량감소와 함께 가죽 손실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세계동물보건기구( WOAH) 관리대상 질병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2. 감염 대상과 폐사율은?

감수성 동물은 소와 물소이며, 이환율리 5~45% 이지만 폐사율은 10% 이하로 백신 접종으로 확산 방어가 가능하고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는 가축질병입니다.

 

3. 감염 시 구체적인 증상과 잠복기는?

고열(~41℃) 후 전신성의 피부 및 점막에 결절(5cm 이하)이 생기며 잠복기는 통상 4~14일, 최대 28일입니다. 

주요 증상: 우유생산량 급감, 침울, 식욕부진, 쇠약, 과도한 침 흘림, 눈·코 분비물 증가, 림프절 종대, 가슴·다리 등 부종, 유산, 수소 불임 등

 

4. 림피스킨병(LSD) 전파경로는?

주로 흡혈 파리, 모기, 진드기 등 매개곤충에 의해 전파되지만 직접 접촉, 오염된 사료·물의 섭취, 오염주사기 등에 의한 전파도 가능합니다. 공기를 통해서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지는 않음.

 

 

반응형

댓글